반응형

읽으면서 한번 더 짚고 넘어갈 부분은 메모해서 정리한다.

 

#InnoDB 스토리지엔진
1) 트랜젝션 지원
2) MVCC (multiversion Concurrency Control - 다중 버전 동시성 제어 메커니즘)
- 행단위 잠금으로 데이터 변경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연관이 없는 데이터를 다른 사용자가 변경할 수 있다.
3) MyISAM은 인덱스만 메모리에 올리지만 InnoDB는 인덱스와 데이터를 모두 메모리에 올린다는 것이 가장큰 차이점이다. 메모리에 인덱스와 데이터가 적재되어 있기 때문에 메모리버퍼 크기(Innodb_buffer_pool_size)가 DB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친다.


#테이블 조인방식
단일코어(1 cpu)에 Nested Loop Join 알고리즘
- 선행테이블 A의 조건 검색 결과값 하나하나를 테이블 B와 비교하여 조인하는 방식이다.
프로그램적으로 풀자면 for문안에 for문과 유사하다. 결국 처리할 데이터가 적으면 수행속도가 빠르지만 테이블 A와 테이블 B 중 하나라도 연산해야할 데이터가 많아지면 쿼리 효율이 기하급수적으로 떨어진다.

#LIKE 검색
LIKE 조건이 '검색어%'와 같이 검색어가 앞단에 있다면 데이터 분포도를 따져서 수행한다.
LIKE 조건이 '%검색어'와 같은 형태로 반드시 수행해야 한다면 LIKE 조건 이외의 조건절을 적극 활용하여 LIKE 처리가 필요한 데이터 범위를 최대한 줄인다.

 

#성능 저하를 유발하는 불필요한 서브쿼리 (rownum 생성 제거)
- 오라클에는 rownum 개념이 있기 때문에 데이터 결과 행에 번호를 쉽게 붙일 수 있다. 아쉽게도 Mysql에는 rownum 개념이 없지만
(select @RNUM:=0) 같은 방식으로 행 번호를 매길 수 있다. 하지만 이를 잘못 사용하면 성능이 저하된다.
결과값에 불필요한 Temporary table을 만들어 저장한다.
결과적으로 엄청난 횟수의 조인 연산이 내부적으로 발생하는 것이다. 다음과 같이 불필요한 서브쿼리를 제거해서 쿼리를 다시 작성한다.
페이지 번호는 DB에서 무리하게 생성하는 것보다 애플리케이션 서버에서 생성하는 것이 Mysql의 성능을 높이는 데 유리하다.

-> 그동안 튜닝포인트 중 하나였는데 푸시해도 잘 안들어줬는데 성동찬님책에서 있네 ㅎㅎ

개발쪽에 얘기해서 쪼는데 제대로인 설명인 듯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dung beetle

취미는 데이터 수집 직업은 MYSQL과 함께 일하는 DBA의 소소한 일상 이야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