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플레이투언(Play To Earn, P2E) 서비스를 지원한다는 기사가 있어 스크랩하였다.
일단 기사내용을 읽어보면..

1) 베타오픈 관련 기사

블루바이칼, “플레이투언 ‘연금술사 공화국’ 베타 버전 나와요
클레이튼(Klaytn) 기반의 블록체인 서비스 프로젝트인 블루바이칼이 플레이투언(Play To Earn, P2E) 게임화 지원 서비스 
‘연금술사 공화국(Alchemist Republic)’의 베타 버전을 곧 오픈한다고 밝혔다.

■ 일반 게임도 ‘Play To Earn’ 게임이 된다.

‘연금술사 공화국’은 게임 개발사가 블록체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지 않더라도 본 서비스와의 게임 데이터 연동만으로, 게이머가 쉽게 게임 아이템 기반의 NFT 카드를 발행할 수 있는 서비스다. 
또 이 NFT(대체불가능토큰, Non-Fungible Token) 카드를 활용한 Defi(탈중앙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연금술사 공화국’은 게임개발사들의 니즈를 파악해 설계됐다. 
블루바이칼 측에 따르면, 게임 개발사들은 구글플레이-앱스토어를 통한 기존 게임 사업 방식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플레이투언 서비스로의 확장을 원하는 니즈가 있다.

‘연금술사 공화국’은 이러한 점을 바탕으로 설계됐기 때문에, 게임 개발사가 기존 게임의 큰 변경 없이 플레이투언 컨셉의 글로벌 게임 서비스로의 확장을 원할 때 부담 없이 선택할 수 있는 서비스다.  

김만호 블루바이칼 CSO는 “게임 개발사들이 플레이투언 게임으로 전환을 고려할 때 가장 고민하는 것이 기존에 설계해 놓은 게임 내 경제 체계와 토큰 이코노미간의 충돌 발생이다”라면서 
“연금술사 공화국은 게이머가 획득한 아이템 및 캐릭터를 활용해 별도의 NFT자산을 발행하고 Defi 서비스에 참여해 부가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구조의 서비스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게임 내 경제 체계와 별도의 토큰 이코노미를 형성하게 하여 게이머가 수익성이 더 높은 게임 아이템 및 캐릭터를 획득하도록 독려하는 방식이다”라면서 
”블록체인 기술 및 토큰 이코노미에 대한 고려 없이 설계된 게임들의 플레이투언화를 위한 최적의 서비스라고 자신한다”고 전했다. 

■ 방치형 게임-TRPG-전략-캐주얼, 다양한 게임 이미 연동 대기 중 
오픈 전임에도 ‘연금술사 공화국’은 이미 방치형 게임, TRPG, 전략, 캐주얼 등 5개 이상의 연동 게임을 확보하고 있다. 순차적으로 서비스에 적용할 예정이다. 
각 게임의 개발사들과 서비스 연동 관련 계약 외에도, ‘연금술사 공화국’ 서비스 맞춤형 게임의 지속 공급 관련 계약, 블록체인 게임에 대한 공동 개발 계약도 이미 완료된 상태다. 
‘연금술사 공화국’이 일반 게임의 플레이투언 게임화 외에도 블록체인 게임 부문의 글로벌 리딩 서비스로 자리 매김하기 위한 다양한 형태의 시장 접근 전략을 세우고 있다고 추측할 수 있는 대목이다. 
블루바이칼 측은 “지속적으로 게임 IP 직접투자, 제휴, 코마케팅(Co-Marketing) 등 여러 사업 구조로 양질의 게임을 다량 수급하고 연계 채굴풀을 열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 연동하는 첫 게임은 ‘AFK 배틀 : 공주의 귀환’ 
‘연금술사 공화국’에 첫번째로 연동되는 게임은 ‘AFK 배틀 : 공주의 귀환’으로 블루바이칼이 IP(지적재산권)를 가지고 있는 방치형 SRPG이다. 
본 게임에는 물, 불, 자연, 땅, 빛, 어둠의 6가지 종족이 있으며, 각 종족별 캐릭터들을 강화 및 합성하여 높은 등급의 캐릭터를 수집할 수 있다. 
또, 이를 활용해 전투하며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아기자기한 캐릭터 디자인으로 인해 NFT 카드로 전환 시 인기가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연금술사 공화국’ 베타 버전에서는 그동안 게임을 진행하지 않은 사람들을 위해 ‘AFK 배틀 : 공주의 귀환’의 각 캐릭터 NFT 카드를 블루바이칼의 BBC 토큰으로 구매 및 합성할 수 있는 기능이 먼저 오픈될 예정이다. 
2022년 1Q중 기존 게이머들이 자신이 키운 캐릭터를 기반으로 NFT 카드를 발행할 수 있는 기능을 오픈할 계획이다.
또한 ‘AFK 배틀 : 공주의 귀환’은 2022년 1Q에 게임연동이 되면서 동시에 공주의 귀환 게임 캐릭터 NFT카드 만으로 BBC토큰을 채굴할 수 있는 Defi 채굴 풀이 열릴 예정이다. 
채굴풀에서 더 많은 BBC 토큰을 채굴하려면 더 등급이 높고 파워가 강한 NFT 카드를 획득해야한다. 

따라서 게임 자체에서 좋은 캐릭터를 획득하고, 연금술사 공화국의 NFT 카드 구매/합성 기능을 적절히 조합해 활용해야 한다. 
더불어, 게임과 연계된 채굴풀은 특정 종족, 등급 등의 제한 조건을 가진 풀들도 나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일반 게임과 블록체인 서비스가 연계된 신선한 재미를 선사할 것으로 보인다.  

■ 특정 조건 NFT 카드 획득 등 론칭 이벤트도 풍성 

‘연금술사 공화국’ 서비스 론칭과 함께 블루바이칼 측은 총 보상 3억 5000만 BBC(현재 가격 기준, 1억원 이상)의 대대적인 이벤트도 준비중이다. 
특정 조건의 NFT 카드를 획득해야만 보상을 얻는 조합 이벤트, 높은 등급과 파워 랭킹을 겨루는 랭킹 이벤트 등 다양한 이벤트가 준비 중이며, 
BBC 토큰 홀더 및 본 서비스에 관심을 가진 분들을 위한 서비스 론칭 전 사전 체험 및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대기중이다. 
블루바이칼 측은 “본 ‘연금술사 공화국’ 서비스를 통해 플레이투언 및 게임파이(Gamefi )부문에서 글로벌 리딩 기업이 되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2. 블루바이칼의 연금술사 공화국 P2E 구조


정리해보면 블록체인기반으로 만들어진 게임이 아니더라도 
블루바이칼의 연금술사 공화국을 통해 게임 NFT 카드를 만들고 BBC 채굴을 통해 P2E를 구현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었다는 것이다. 또한 더 많은 BBC를 채굴하려면 더 높은 NFT 카드를 만들어야하고 이것이 BBC의 소비를 촉진해 적정수준의 가격을 유지하게 만드는 구조라는 것이다.



3. BBC 토큰 구성
BBC 토큰에 대해 좀 알아보면 총 유통량은 700억개로 현재 토큰 분배는 아래처럼 수정 구현되어 있다.
(마케팅 비용에 100억개로 늘린 것을 보면 더 많은 게임사의 참여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4. 블루바이칼 로드맵



5. 블루바이칼 개발진

 

6. BBC 토큰시세

베타오픈 예정 기사가 나간 후 시세가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거래는 Dcoin or 클레이스왑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7. 개인적인 생각

가상자산 서비스중 요즘그리고 내년(2022년) 가장 핫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NFT, 메타버스, P2E 이다.

게임의 대세는 P2E 지만 이를 갖춰 게임을 구현하는 것은 게임사에 큰 부담이다.
그 이유는 게임은 출시후 일주일 길면 한달안에 승부가 나는 것인데, 이 게임이 잘될지 잘안될지 판단이 안되는데
지금보다 더 많은 시간과 돈을 들여 블록체인과 결합한 P2E부분까지 구현한다? 이건 쉽지 않은 결정이다.

이 부분을 덜어줄 수 있는 서비스를 블루바이칼이 런칭한 것이기 때문에

공주의 귀환을 필두로 여러 게임사들이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썩 괜찮은 서비스다.

 

참조기사: 

https://gametoc.hankyung.com/news/articleView.html?idxno=64132

 

블루바이칼 홈페이지:
https://www.bluebaikal.io/kr/

AFK 배틀: 공주의 귀환 (공식카페)
https://cafe.naver.com/afkbattle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dung beetle

취미는 데이터 수집 직업은 MYSQL과 함께 일하는 DBA의 소소한 일상 이야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