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믿기 어려운 일이 일어났다.

국내 게임사 위메이드의 코인 '위믹스(WEMIX)'가 국내 원화마켓 운영 가상자산 거래소에서 상장 폐지된 지 두 달여 만에 코인원에서 재상장된다. 

 



코인원은 위믹스 측이 상폐 사유로 지적된 문제들을 해결했고, 향후 문제 행위를 하지 않기로 확약했다며 재상장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코인원은 16일 오후 6시부터 위믹스 거래 지원을 재개한다. 


기사가 뜨자마자 09시부터

위메이드 상한가!

 

 


코인원 재상장 하기로 한 18시부터 위믹스 급등!

 

 

 

상폐된지 두 달 만에 ..이런 경우가 있었나?

 

말도 안돼

 

 

일단 진정하고 기사먼저 확인해보니

 

 

#코인원, 위메이드 가상화폐 '위믹스' 재상장…"유통량 문제 해소"


지난해 코인원을 비롯한 국내 원화마켓 운영 가상자산 거래소들이 모인 '디지털자산거래소공동협의체(DAXA)'는 회원사 공동 합의 하에  2022년 10월 27일 유통량 계획 정보의 신뢰성 문제 등으로 유의종목이 지정된 이후 해당 문제해결을 위한 소명절차를 거쳤으나  2022년 12월 8일 유통량 위반, 정보 제공 및 신뢰 훼손 등의 문제로 거래지원이 종료된 바 있다.

DAXA의 거래 지원 종료 결정이 발표된 당시 위메이드와 위믹스 투자자들은 강력 반발했다. 
이에 거래 지원 종료에 대한 가처분 신청을 법원에 제기하기도 했다. 
위믹스 측은 투자 유의 종목으로 지정될 당시 불거진 코인 과다 유통 문제를 해결했다고 주장했지만, 
거래소들은 과다 유통량 자체가 심각했고 소명 과정도 불량했다며 거래 지원 종료 결정이 타당하다고 맞섰다. 

 

결국 가처분 신청이 기각되면서 당초 방침대로 위믹스가 상장 폐지된 상태였다.
이에 따라 위믹스를 원화마켓에서 거래할 길이 막혔는데, 
두 달여 만에 다시 지원 거래소가 생긴 것이다.


이날 코인원은 위믹스 재상장에 대한 입장문을 발표했는데, 가처분 신청에 대한 심문 당시 내세웠던 주장과 상반된 주장을 펼쳤다.

입장문에서 코인원은 위믹스 유통량 문제가 해소됐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토큰스왑도 제공한다고 한다.

코인원은 위믹스가 유의종목지정사유에 해당되었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보완조치를 실행하였으며, 해당 조치에 대한 자료를 모아 코인원에 거래지원심사를 신청했다고 전했다.

코인원은 "위믹스는 과거 거래지원 종료 결정을 받은 바 있으므로, 코인원은 추후 이전과 같은 사태의 재발 방지를 위하여 기타 보완 서류들을 추가로 수령했다"며 

"제출된 자료와 거래지원종료 사유에 대한 개선 및 향후 대응 계획에 대해서도 면밀하게 검토했다"고 말햇다.


검토 결과, 거래지원시 발생했던 유통량 위반, 정보 제공 및 신뢰 훼손 등의 문제가 해소되었음을 확인했다는 것이다. 

다만 이전과 유사한 시장 혼란 및 투자자 피해를 야기하는 문제 등이 재발되거나 확약한 사안들이 불이행될 시 그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을 취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코인원이 위믹스 토큰스왑도 지원하기로 했다. 
기존 클레이튼 계열로 발행된 위믹스 클래식을 코인원으로 입금하면 자동으로 위믹스 메인넷 기반으로 발행된 위믹스로 스왑된다. 

이용자들이 코인원에 보유하고 있던 위믹스 클래식은 자동으로 위믹스로 전환된다. 
그동안 위믹스 보유자들은 위믹스 클래식을 위믹스로 전환하기 위해 위믹스플레이 등 별도의 개인지갑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코인원이 토큰스왑을 지원함에 따라 이용자들의 편의성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전망된다. 

(갑자기 친절해졌다;)


위 기사를 읽어보니 재상장 사유 크게 2가지였고, 그럼에도 이해가 잘안되는 부분이 있어서 ..

 

좀 더 찾아보니 가장 중요한 1가지의 이유를 알 수 있게 되었다.

 

 

코인원이 카카오뱅크와 위믹스(WEMIX)를 앞세워 가상자산 거래 시장 판도 바꾸기에 나섰다. 
지난해 코인원은 카카오뱅크와의 실명계좌 계약으로 시장에 큰 변화를 일으키는 듯 보였다. 
하지만 가상자산 시장 침체로 기대했던 만큼 성과가 나오지 않은 상황. 
이에 코인원은 다시 한번 위믹스 상장이라는 '묘수'를 꺼내들었다. 2위 사업자 빗썸을 따라잡겠다는 각오가 엿보인다. 

특히 코인원 관계자는 "지난해 공통 가이드라인을 만들어서 적용하고 있으나 최소한의 기준이다. 
상장부터 디지털자산거래소 공동협의체(닥사, DAXA)와 협의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상장폐지 된 코인이라고 꼬리표를 달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 상장은 거래소가 자체적으로 판단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뭐야 이거..;)

진짜 그런거였어?
닥사 생성시 관련 기사를 찾아보니

 

....

 

#DAXA, 상장·상폐 가이드라인 등 자율개선안 공개··· "내달 10일부터 시행"
https://www.get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00811

 


국내 5대 가상자산 거래소 고팍스, 빗썸, 업비트, 코빗, 코인원으로 구성된 '디지털자산 거래소 공동협의체(DAXA)'가 투자자 보호를 위한 보다 구체적인 자율개선안을 내놨다. 

 


향후 자문위원회 논의를 거쳐 거래지원심사 공통 가이드라인 등을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DAXA는 30일 이같은 내용이 담긴 '가상자산 사업자 공동 자율 개선방안 현황'을 발표했다.

지난 6월 출범한 DAXA는 거래지원, 시장감시, 준법감시, 교육 등 4개 분과를 운영하며 이를 통해 공동의 자율 규제안을 수립하고 있다.

발표에 따르면 DAXA는 '거래지원심사 공통 가이드라인' 초안을 협의한 이래 약 2개월간의 보완점검을 거쳐 오는 

10월 10일부터 본격 시행할 예정이다.

가이드라인은 내재적 위험성 평가, 기술적 위험성 평가, 사업 위험성 평가 등으로 이뤄진 세부 항목을 평가하도록 

하고 있다. 

5개 거래소는 신규 거래지원 심사 시 각 사의 절차와 기준에 따라 거래지원을 자체적으로 결정한다.  

 

 

(상폐는 닥사결정이라고 3사에서 다 같다 붙여서 없앨 때는 언제고, 아우..  xx 진짜네;)


다만이 과정에서 공통 가이드라인에 따른 항목 평가를 필수적으로 이행해야 한다.

(다시 기사로 돌아와서)........


지난해 카카오뱅크와 손 잡은 코인원은 위믹스를 다시 품어 시장 판도 뒤집기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2022년 11월 코인원은 입출금계정 서비스를 NH농협에서 카카오뱅크로 전환했다. 

당시 업계선 코인원과카카오뱅크의 연동이 시작되면 업계 판도가 크게 바뀔 것으로 예상해 왔다. 

카카오뱅크의 월간 사용자 수(MAU)가 1000만명이 넘기 때문이다. 엄청난 이용자를 자랑하는 카카오뱅크를 등에 업은 코인원이 가상자산 시장을 뒤흔들 '메기'가 될거란 분석이 나왔다.

하지만 코인원과 카카오뱅크의 협업은 주목할만한 성과를 내지 못했다. 코인원의 MAU가 상승하긴 했으나, 일일 거래대금에는 큰 변화가 없었다. 

가상자산 시장 침체로 인해 거래량 자체가 줄어버린 것. 3위 거래소인 코인원과 2위 거래소인 빗썸간 일일 거래대금은 좀처럼 좁혀지지 않았다. 

16일 기준 코인원의 일일 거래대금은 약 1200억원으로 빗썸 일일 거래대금 4400억원의 4분의 1수준이다.

다만 이번 위믹스 상장은 큰 변수가 될 수 있다는 것이 업계의 시각이다. 

당장 원화마켓을 운영하는 거래소 중 위믹스를 거래할 수 있는 곳이 코인원 밖에 없다. 

위믹스 거래가 모두 코인원으로 몰릴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특히 위믹스는 업비트에서 거래될 당시 항상 거래량 상위권을 유지한 바 있다. 국내에 위믹스 투자자의 수가 상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시장은 코인원의 '묘수'에 반응하고 있다. 코인원 거래지원 발표 이후 위믹스 가격은 2300원을 훌쩍 넘겼다. 

위메이드와 위메이드맥스, 위메이드플레이 주식 가격도 나란히 상한가를 기록했다. 코인원에서 위믹스 거래가 시작되는 오후 6시부터 거래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코인원의 초강수가 만년 3등 코인원을 2등에 올려놓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결국 지금 코인원 상황이 많이 안좋으니

위험을 감수하고서라도 상폐된 코인을 재상장해서 돈벌고 싶다는 얘기네;)

 

 

 

 

# 재상장 사유정리


1) 위믹스 재단이 관리 전담 시스템 구축 및 조직 개편을 진행했고 

코인 발행량, 유통량 정보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

 


2) 위믹스 재단이 향후 미흡하거나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는 등

투자자에게 혼란을 야기할 수 있는 행위를 수행하지 않기로 확약

 

3) 코인원의 공격적인 마케팅

 

 

 

(그나저나 닥사.. 하..;)

 

 

 

 

욕많이 먹으면 오래산다던데

 

다들 장수하실 거 같다.

 

 

 

손절 개구리

 

끝.

 

 


#참조
https://zdnet.co.kr/view/?no=20230216100726
https://www.hankyung.com/finance/article/2023021611386
https://www.techm.kr/news/articleView.html?idxno=106930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dung beetle

취미는 데이터 수집 직업은 MYSQL과 함께 일하는 DBA의 소소한 일상 이야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