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과 소방 당국에 따르면 전날 오후 9시 27분쯤 A 씨가 운전하던 제네시스 차량이
시청역 인근 웨스틴조선호텔 지하 주차장에서 빠져나온 후
일방통행 4차선 도로(세종대로18길)를 역주행하다 왼편 인도로 돌진했다고 한다.
가해자는 현재 경기도 안산 소재 버스회사에 소속된 시내버스 기사로,
40여년 운전 경력을 가진 것으로 확인됐다.
가해자는 급발진을 주장하고 있고
인터넷 여론은 60대라는 이유로 나이가 많아 엑셀과 브레이크를 착각해서 난 사고로 공격받고 있다.
차량이 제네시스라는 게 걸려서
그날 동선을 시뮬레이션한 SBS 뉴스를 다시 보고 급발진여부를 확인해보고 싶어졌다.
1.차량동선기록
1) 웨스틴 조선호텔 지하주차장에서 나옴( 21시 27분 )
2) 우회선하지 않고 신호가 없는 진입금지 지역으로 직진함
3) 직진하며 계속 가속중
4) 정면에 차량을 피하려 핸들을 돌림
5) 인도 팬스를 부수고 넘어 행인을 치고 그대로 직진
6) 세종대로에서 차량 두대를 연달아 충돌
7) 시청역 12번 출구 앞까지 가서 멈춤
2.거리 CCTV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aB4Ty-yUIJE
영상에서 1:27초부터 ~1:32초까지 CCTV 를 보면 갈수록 차량의 속도가 빨라진다는 걸 확인할 수 있다.
3. 기록을 정리해보면..
먼저 안타깝게 고인이되신 분들의 명복을 빌고
사고관련 언론의 내용은 급발진보다는
운전미숙에 초점이 맞춰져 보도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아무래도 너무많은 희생자가 나왔기 때문일 거 같다.
그래도 가해자는 60대라지만 40년 경력의 배테랑 운전사이고
CCTV 영상에서도 보면 급발진일 가능성도 있어보이는데
이 부분이 좀 더 확인되었으면 좋겠다.
이 사건이 만약 가해자의 운전미숙이 아니라면
차량급발진 의심사고로는
우리나라에서는 가장 충격적인 사건으로 기록될 것이기에
차량 블랙박스 공개등..추가보도와
이후 어떻게 결론이 나는지
계속 기록해놓겠다.
4. 그 이후로 언론 기사 모음
#[시청역 사고] 자동차 명장 "급발진 가능성 70% 브레이크등 켜졌나 여부? 의미 없다”
G80, 기존 차들과 시스템 달라…달리 접근해야
해당 차종, 긴급제동장치 문제로 '리콜' 있었다
급발진 70%…충돌에도 긴급제동장치 작동 X
제동등으로 판단 X…'뇌' 역할 ECU 고장 상펴야
사고 후 멈춘 차량? 충격으로 정상복구 가능성
#'시청역 역주행 사고' 피의자 첫 경찰 조사 "브레이크 밟았지만 딱딱" (2024.07.04/뉴스데스크/MBC)
시청역 역주행 사고를 낸 운전자, 차 모 씨에 대한
피의자 조사도 오늘 처음 진행됐습니다.
차 씨는 "브레이크를 밟았지만 딱딱했다"며
거듭 급발진을 주장했습니다.
#5년 전 '이 사고' 이후…'실수로 가속페달' 해법 내놓는 일본 / JTBC 뉴스룸
이런 가운데 옆나라 일본에서 우리도 한 번 생각해 볼만한 정책을 추진합니다.
내년부터 가속페달을 실수로 밟더라도 가속을 억제하는 장치를 의무화할 방침인데
5년 전 고령 운전자가 브레이크 대신 가속페달을 밟아 모녀가 숨진 사고가 결정적이었습니다.
참조: SBS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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